교육프로그램 안내 EDUCATION PROGRAM
약초보국! 교육에서 시작됩니다.
“ 전문가 양성과정 ”
01 약용작물지도사
__________

1. 교육목적
약용작물의 종류와 분류,특성, 효과 등을 심도있게 익히며, 한의학의 기초인 
음양오행 및 오장육부와 약용작물과의 상관관계를 학습하고 그 활용능력을 배양한다.
 
2. 교육목표
· 약용작물 분류, 생태, 성분, 생산, 가공 및 기초 지식을 이해한다.
· 동양의학인 음양오행, 사성, 오미, 체질, 장부 등을 이해한다.
 
3. 교육대상 : 정회원 또는 준회원
· 농,임업 종사자 / 대학,관련학과 전과(轉科)희망자
· 직장인 및 퇴직예정자
· 일반인 및 퇴직자
 
4. 교육진행
· 이론과 실무를 중심으로 전 과정을 진행한다.
· 학습에 대한 평가와 반복교육으로 현장활용 가능한 실무능력 배양한다.
· 교육 참여자에 따라 교육방식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.
 
5. 교육과정
| 약초재배학 | 환경과 재배
| 생활본초학 | 음양오행, 정신기혈의 원리, 본초각론
| 한방생리학 | 오장육부 이론
| 한방상담학 | 체질분류의 이해, 사진법의 이해
| 한방차가공 | 블렌딩,보혈제의 배합원리의 이해
| 야외실습     | 교육과정 중 별도로 정함
02 약용작물강사교육
________

1. 교육목적
대학 또는 교육 일선에서 약용작물을 주제로 한 전문분야의 교육활동을 수행하는 교육자들에게 동양전통 기초의학에 대한 지식과 교육활동에 필요한 역량을 제공한다.
 
2. 교육목표
· 약용작물의 기원,분류, 생리,생태,약효,생산과 가공 등 기초지식을 이행한다.
· 음양오행,사성,오미,체질 및 장부론 등의 이론과 이에 대한 교습법을 훈련한다.
 
3. 교육대상
· 정회원 또는 준회원
· 대학 등 교육현장에서 교수,강사 희망자
· 약용작물과 4,6차산업 발전에 의욕을 가지신 분
· 명강사의 꿈을 실현하고자 하는분
 
4. 교육과정
| 약용작물의 개요
| 약용작물의생산 | 품종과 재배기술
| 약용작물 포제 | 포제의 이해,포제기술
| 음양의 이해 | 기의 본질,음양의 원리와 응용
| 오행의 이해 | 오행의 원리,오장육부
| 사성오미 | 사성,오미,귀경
| 체질의 음양적 이해,사상체질의 분해, 보완
| 상담 | 체질과 적부상담,상호배합 적부상담
| 야외실습 | 별도로 정함

03 한방차바리스타1.2급
_______

1. 교육목적
이 과정은 건강 전통차의 기초를 이해하고 전통차를 이용한 4,6차산업의 연계화를 목적으로
전문교육 기회를 제공한다.
 
2. 교육목표
· 한방차의 재료,성분,효과,사용법과 블렌딩을 익힌다.
· 한방차의 기초이론을 익힌다.
 
3. 진행방법
· 이론과 실무를 중심으로 전 과정을 진행한다.
· 학습에 대한 평가와 반복교육으로 현장 활용 가능한 실무능력을 배양한다.
 
4. 교육과정 ( ※2급은 기초과정부터 시작합니다)
01회차 ㅣ 황제차&황후차
02회차 ㅣ 당신차
03회차 ㅣ 다이어트차
04회차 ㅣ 청강혈차
05회차 ㅣ 쌩쌩활력차
06회차 ㅣ 생기회춘단
07회차 ㅣ 맘편한 귀비차
08회차 ㅣ 공진단
04 건강식품가공사
________

1. 교육목적
건강100세 시대 다양해지는 건강보조식품, 건강식품 등의 원료인 약초의 종류와 특성을
이해하고 동양전통 기초의학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필요한 역량을 제공한다.

2. 교육목표
· 약용작물의 기원,분류, 생리,생태,약효,생산과 가공 등 기초지식을 이행한다.
· 음양오행,사성,오미,체질 및 장부론 등의 이론과 이에 대한 교습법을 훈련한다.
 
3. 교육대상
· 정회원 또는 준회원
· 약용작물과 4,6차산업 발전에 의욕을 가지신 분
· 건강 보조식품 등의 개발 또는 웰빙센터, 스마트 건강원 개설을 희망하시는 분
 
4. 교육과정
| 약용작물의 개요
| 약용작물의생산 | 품종과 재배기술
| 약용작물의 저장 유통 | 약용작물의 가공
| 약용작물 포제 | 포제의 이해,포제기술
| 음양의 이해 | 기의 본질,음양의 원리와 응용
| 가공.블렌딩 | 약용작물의 가공
| 식품안전 관련법규 ㅣ창업 제세,법규

“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”
01 초중등생을 위한 식물교실
_______

1. 교육목적
학교,학교인근 소규모 공간 또는 본 협회 약초원을 이용하여 식물재배 체험학습을 통한 체력정서,협동심과 공동체의식을 함양하고 자연환경과 생태환경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학습기회를 제공한다.
 
2. 교육목표
· 학생들에게 작물과 전통 음식, 음료 등의 기초지식과 이용기회를 제공한다.
· 식물 생태환경에 대한 이해와 정서함양에 도움을 준다
 
3. 교육대상
· 정회원 또는 준회원
· 도시학교 재학생 (초,중등학생)
· 현장학습을 통하여 자연환경에 환경에 관심이 있는 학생
 
4. 교육과정 (※교육참여 예정자에 따라 내용과 난이도가 조정됩니다.)
| 기원과 산업 | 사용의 역사와 미래
| 식물의 생리와 생태 | 식물의 생리,생태 이해
| 약용작물의 병충해 관리 | 병충해 관리기술
| 약용작물의 천연농약 및 비료
| 약용작물과 기상 | 기상조건과 품종선택
| 약용작물과 토양 | 토양조건
| 재배기술(흙만들기) | 상토만들기
| 재배기술 | 육묘상 만들기
| 약용작 물 재배(씨뿌리기,꺽꽂이,접뿥이기)
| 수확과 가공 | 약용작물의 가공기술
| 종합토론 및 평가
 
02 귀농,귀촌자를 위한 강좌
_______

1. 교육목적
건강 100세 시대를 맞아 귀농,귀촌을 준비하는 분들의 고소득 특용작물로서 재배,수확, 판 매까지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.
 
2. 교육목표
· 귀농·귀촌에 필요한 기본정보 습득하여 정착을 돕는다.
· 약용작물의 분류,생리,생태,성분,약효 및 생산,가공 기초지식을 이해한다.
 
3. 교육대상
· 정회원 또는 준회원
· 전원생활을 꿈꾸는 분
· 농촌생활을 준비 하시는 분
 ·도시에서 텃밭을 경작하고 싶은 분  

3. 교육과정(※교육참여 예정자에 따라 내용과 난이도가 조정됩니다.)
|오리엔테이션 |귀농귀촌의 의미,준비와 계획
| 산업현황 | 산업현황과 비전
| 농업관련법규 | 농지 및 농업관련 법규
| 귀농귀촌 성공사례| 성공사례,실패사례
| 생산 및 재배기술 | 생산 환경 및 생태
| 재배기술 | 식물생리와재배기술
| 수확가공,저장 유통 | 수확가공,유통
| 발효식품 | 향장산업 현황과 제조기술
| 염색가공 | 현황과 염색직물 가공기술
03 직장인(은퇴 예정자)을 위한 강좌 
________

1. 교육목적
건강 100세 시대를 맞아 직장인(은퇴예정자)들에게 약용작물의 다양한 활용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.
 
2. 교육목표
· 시간과 생활에 쫓기는 직장인들의 건강한 생활을 위한 이용법을 학습하도록 한다.
· 약용작물 활용방법을 학습하고 실무학습을 통하여 활용하도록 한다.
· 은퇴 후의 정신과 생리변화의 기본정보를 습득하여 건강한 노후를 준비하도록 한다.
 
3. 교육대상
· 정회원 또는 준회원
· 직장인 중 재충전을 원하시는 분 · 퇴직 예정자로 인생을 재설계하고자 하시는 분
 
4. 교육과정 (※교육참여 예정자에 따라 내용과 난이도가 조정됩니다.)
| 전통의학의 이해    | 동의학적 병증별상담학
| 약초의 종류와 특징,효능  | 약용작물을 이용한 약선 바로알기
| 약용작물을 이용 발효식품 가공법  | 약용작물을 이용한 블렌딩
| 약초와 만나는 건강요법    | 야외실습  | 별도로 정함
04 도박사와 함께 떠나는 약초여행(도영복 교수)
________


1. 프로그램 목적
이 과정은 현대인의 건강관리기법을 최상화하기 위하여 이론과 방법을 실증적으로 배우고
실천함으로써 건강한 삶을 유지하고자 하는 과정이다.
 
2. 프로그램 목표
각자 건강상태를 체크하고 삶의 방식을 재설계한다.
 
3. 교육대상
· 정회원 또는 준회원
· 모든 사람
 
4. 교육과정(※교육참여 예정자에 따라 내용과 난이도가 조정됩니다.)
| 생리와 병리 개념정리
 | 예방약초 적용 
| 건강설계 실습
 | 야외실습
| 별도로 정함
“ 생활속의 약초학교”
01 동의생리 연구반
​_______

1. 교육목적
동의학적 관점에서 학습함으로써 연계과정과의 기초이론으로 활용한다.
 
2. 교육목표
· 음양오행의 원리를 학습한다.
· 음양오행과 장부의 관계를 학습한다.
 
3. 교육과정(※교육참여 예정자에 따라 약간씩 변경됩니다)
| 음양오행 이해하기
| 오양오행과 장부 이해하기
| 심,소장| 폐,대장 | 비,위 | 신,방광
| 기항지부| 장과 장부의 관계
| 장과 부의 관 | 기,혈
| 정,진액
| 정,기,신,혈,지액의 상호관계
| 질의 응답
| 평가 | 총평가
02 산야초 연구반(산행)
_______

1. 프로그램 목적
· 산야초의 특성을 정확히 이해한다.
· 산야초의 동의학적 이론에 따라 분류,감별할 수 있다.
 
2. 프로그램 목표
· 음양오행 원리에 대해 학습
· 산야초의 특성과 효능,효과에 대해 학습한다.

3. 교육과정(※교육참여 예정자에 따라 약간씩 변경됩니다)
| 본초의 역사_본초의 역사학습
| 음양오행_음양오행 기본원리 학습
| 기미,귀경특성 학습
 
4. 산야초 산행
| 약초 채집방법과 산행안전
| 식용버섯,독버섯의 정의와 채집방법
| 채집,채취 관련된 법규 준수